TCF (TOTAL CUSTOMER FOCUS)

TCF는 Total Customer Focus의 약자로써
단지 고객과의 관계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주위의 모든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능동적이고 거시적이고 균형적으로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TCF를 통해 기본적으로 조직원들이 겪게 될 3가지 생각과 행동의 변화 (3 shifts)

1. 어떤 문제나 이슈에 대해 고객의 요구가 있어야 응대하고 반응했던 방식에서 고객의 필요를 미리 예상하고 해결하는 자세의 변화

2. 고객이나 납품업체에서 발생하는 명확히 드러나는 문제의 해결에 집중하던 방식에서 전반적인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확인해 낼 수 있는 능력의 변화.

3. 때때로 발생하는 불합리한 고객의 요구에 따를 수밖에 없었던 일처리 방식에서 양쪽 모두의 이해관계를 조율하여 상생하도록 하는 위치의 변화.


total customer focus